HOME |  로그인 |  회원가입 |  CONTACT US

학회소식

Home > 학회소식 > 책 소개

책 소개


수정   삭제   답글   목록
최은봉 옮김, 중일관계: 3M의 권력정치(명인문화사)
글쓴이: 관리자
조회: 113
등록시간: 2020-04-08 09:57:24

 

 

 

중국과 일본의 갈등 및 협력의 권력관계를 군사력, 경제, 심리전을 중심으로 서술한 책이다. Might(), Money(), Minds(정신, )라는 ‘3M’의 키워드로 구분하여 갈등과 협력을 반목하는 중일관계의 복합적 권력의 이중주를 흥미롭게 풀어내고 있다.

 

최근 중일관계가 동아시아 차원에서 학문적·현실적으로 가장 중요한 화두라는 점에서 이 책의 의미와 시의성은 매우 높다. 또한 양국의 대립적 이슈를 다이내믹하게 접근하고 있어 매우 차별적이고 참신하다. 역사적으로 갈등관계에 있는 중일관계를 이 책은 센카쿠/댜오위다오 섬 분쟁을 대표 사례로 다루고, 그 맥락으로 양국의 정체성의 정치의 역학을 제시한다. 동시에 양국 간 권력정치의 구도를 이해하기 위해 힘의 정치 이면에 있는 두 국가의 정체성의 정치가 작동하고 있다는 것을 주장한다.

 

이를 통해 독자들은 중일관계의 역사적, 정치적, 정책적 차원이 맞닿아 있음을 인식하게 되고, 나아가서 중일관계의 복합성과 연계성에 관심을 갖게 되어 시각의 확장이라는 지적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

 

이 책은 이론적 접근을 하고 있으나 키워드를 통해 다양한 독자들이 중국과 일본의 갈등관계를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하고 있다. 중국과 일본의 양국간의 관계를 주시하고 있는 정부관계자, 외교관, 언론인, 연구자뿐만 아니라, 이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일반 독자들에게도 중요한 자료가 될 것이다.

 

이 책의 특징

· 중일관계를 이해하기 위한 국제정치 및 지역연구의 이론적 접근

· 전문연구자, 학생, 일반 독자들이 관심을 갖도록 현안에 대한 체계적 설명

· 중일관계의 미래와 동북아 지역정치의 전망에 대한 균형적 논거 제시

 

 

첨부파일 : 중일관계-앞표지.jpg
이름
비밀번호
수정   삭제   답글   목록
다음글 : 김흥규 옮김, 현대 중국의 이해, 제3판(명인문화사)
이전글 : 이상현 옮김, 국제관계이론(명인문화사)